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용돈 지출 계획을 세워 보아요
작성자 백미숙 등록일 11.09.27 조회수 42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돈은 늘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일정 금액의 용돈을 가지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하려면 용돈 지출 계획을 세워 그대로 시행해 나가야 합니다.

자, 다음 단계에 따라 한 달간의 용돈 지출 계획을 세워 봅시다.

1. 용돈이 얼마나 될지 예상해 봅니다.

용돈에는 우리가 부모님으로부터 매일 또는 매주, 매월 받는 용돈이 있고, 내가 일을 해서 벌 수 있는 돈이 있습니다. 용돈이 너무 적다고 생각이 들 때는, 부모님과 용돈 인상을 협상하거나, 세차나 심부름 등, 집안의 특별한 일을 도움으로서 돈을 벌 수 있도록 해 봅시다. 이 돈을 모두 합해서 한 달 평균 얼마나 되는지 계산합니다. 혹시 필요할 때마다 부모님께 돈을 받아 쓰는 친구들은 자신이 한 달에 평균 얼마나 돈을 받아서 썼는지 부모님께 여쭈어 보고, 그 금액을 용돈으로 계산해 봅시다.

명절이나 생일과 같은 특별한 때에 받는 돈, 친척으로부터 받는 돈, 갑작스레 생긴 돈은 저축을 했다가 특별한 목적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먼저 용돈의 일정한 비율을 저축하도록 합니다.

용돈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세요. 하나는 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한 '저축', 다른 하나는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그리고 '지금 쓸 것' 으로 말이에요. 예쁜 상자를 3개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자에 이름을 붙이세요. '소원상자', '나눔상자', '소비상자'로요. 물론 여러분이 원하는 이름을 지어도 좋아요. '소원상자'에는 나중에 사고 싶은 것을 사려고 모으는 돈을 넣는 것입니다. 자신의 용돈 액수와 저축의 목적에 맞추어 최소한 10%이상 저축을 하도록 합시다. 가량 한 달 용돈이 20,000원이라면 최소 저축액은 용돈의 10%인 2,000원입니다. 중요한 것은 무작정 저축을 하지 말고, 꼭 저축을 하는 목적을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꾸준히 저축을 할 동기가 생기게 되고, 보람도 느끼게 되니까요. '나눔상자'에는 이웃 돕기를 위한 돈을 넣습니다. 액수는 여러분이 정하세요. 여러분이 기꺼이 할 수 있는 만큼만. 너무 부담이 되어도 좋지 않으니까요. 이웃 돕기도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용돈 중에서 저축과 남을 돕기 위한 돈을 배분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먼저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을 먼저 구입하고, 원하는 것이지만 꼭 필요하지 않은 것은 나중에 구입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이전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돈 : 플라스틱 머니
다음글 환율